불법주차 신고 어플 이용해 불법주차 쉽게 신고하기

불법주차 신고 어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가끔가다 보행로나 , 주차 공간이 아닌 위치에 차량이 주차가 되어 있어서 스트레스 받으셨나요? 이럴 때는 특별한 긴급한 일이 아닌 이상 차주 에게 한번씩 경고를 주어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불법주차 신고 어플 방법을 이용하면 불법 주차 뿐만 아니라 도로가 파손된 부분도 시정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밑에 글 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불법주차 신고 어플

일반적인 불법주차 신고 대상에게 주정차 위반 신고를 할 수 있는데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 불법 주차 와 기타 불법 주정차가 있는데 이는 도로교통법 제 32조와 제 33조에 의해서 금지 구역을 정한 주차 구역에 주차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불법주차 신고 어플은 “안전신문고” 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구글플레이나 , 앱스토어 에서 “안전신문고” 검색 후 다운로드 해 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을 해 줍니다.

실행을 한 뒤 “불법주정차 신고” 를 눌러 준 후 아래 화면 에 보이는 빨간 네모박스 “유형선택” 을 눌러 줍니다. 유형 선택을 누르면 , 장애인 주차 , 소화전 근처 주차 , 교차로 모퉁이 , 버스 정류소 , 어린이 보호구역 , 횡단보도 등 여러가지 위반 사항에 대해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불법주차 신고 어플

신고 이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위반유형” 을 선택 하기 전에 “행정예고 안내” 를 먼저 선택 하여 지역에 따른 주 정차 주민 신고제 운영 방식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지역에 따른 주민신고 가능 구간 , 촬영간격 등 먼저 잘 읽어보고 신고해야합니다.

저희 경우 일단 유형을 “소화전 불법 주정차”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대해서 촬영 방법 등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운전 중 촬영 하는 것 또한 위법 행위이며 운전 중이 아닐 때 촬영해야 합니다.

불법주차 신고 어플

이렇게 유형을 선택 후 “확인” 을 눌러주고 사진 촬영을 눌러서 사진을 촬영 하거나 기존에 촬영 했던 사진을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진 첨부는 2장이상 촬영 시간 간격이 1분 이상 이어야 합니다.

사진 첨부가 완료 되었으면 주소 검색이나 위치 찾기를 통해서 신고 위치를 지정해 주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고에 관한 내용을 적어 줍니다. 그리고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해준다음
“제출” 버튼을 누르면 신고 접수가 완료가 됩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대상 및 단속시간

불법 주정차는 도로가에 있는 선이 흰색 점선 , 흰색 실선 , 노랑색 점선 , 노란색 실선 , 노란색 이중 선 인지 확실하게 구분하여 불법 주 정차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노랑색 이중 선은 주차 구역이 아니므로 불법 주정차 신고대상이 맞습니다.

노랑색 실선의 경우 요일별이나 , 시간별로 허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신고 하기 보다는 근처에 표지판을 찾아보면 표지판에 자세한 단속 시간이 적혀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시고 신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승용차 4만 원 , 승합차 5만 원 어린이 보호 구역 에서 주정차 위반 단속이 되었을 경우 과태료를 두 배로 물게 됩니다. 과태료의 경우 과태료 통지서를 받고 나서 자진 납부를 하게 될 경우 20% 감면의 혜택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불법주차 신고 어플 사용 방법과 기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법주차 신고 어플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께 사용법을 알려 드리고자 포스팅을 작성 하였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적었습니다.

다음번에도 도움이 되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으로 불법주차 신고 어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